Brand Yourself – 데이빗 안드루시아, 릭 하스킨스 저

한 취업 정보기관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3명이 졸업 후 자유로운 전문가로 살아가고 싶다고 응답했다

한 취업 정보기관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3명이 졸업 후 자유로운 전문가로 살아가고 싶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졸업 후 대기업에 취직하려고 계획하는 학생이 10 명 중 2명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직업관의 큰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직업관의 변화와 더불어, 앞으로 노동 인구의 절반 정도는 실업 상태를 포함해 계약직, 임시직, 자영업자, 전문인 등과 같은 ‘프리 에이전트’의 삶을 살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 에이전트들의 수가 많아지는 가장 큰 이유는 기본적으로 기업이 지속적인 구조조정 과정을 통해 핵심인력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아웃 소싱’과 다른 조직과의 협력관계 등을 통해 경영 활동을 지원받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회의 주류가 되어 왕성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나는 무엇으로 유명해 질것인가’, ‘나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나의 이름이 떠오를 때 연상되는 것은 무엇인지, 반대로 어떤 컨셉이 사람들 마음에 떠오를때 자연스럽게 나의 이름이 연상되는지를 효과적인 자기 PR을 통해 사람들 마음 속에 각인시켜 놓아야 한다.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지금, 나의 브랜드 가치는 얼마나 되는지 돌아보게 된다. 미리 준비하지 못한 점이 아쉽고, 부족한 점이 많다고 느껴지지만 다음과 같은 말을 가슴에 세기고 열심히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야겠다.

. .
. .
. .

“지금이 아니라면 그럼 언제란 말인가? 시간은 기다려 주지않는다. 지금이 아니라면, 언제 나를 준비할 것인가?”

Share this post